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꿈과 희망을, 가고 싶은 도서관, 창원도서관이 함께 합니다. 책 읽는 시민 미래를 여는 도서관

창원도서관

우리 창원도서관 직원은 고객 여러분께 최상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의무가 있음을 깊이 인식하고 "고객 여러분으로부터 사랑과 신뢰를 받는 도서관,고객 여러분과 눈높이를 함께하는 도서관"이 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I 모든 행정서비스는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고객을 위하는 마음으로, 고객과 함께하는 방향" 으로 시행하겠습니다.
  • I 친절5S운동을 생활화하여 우리도서관을 이용하시는 모든 고객 여러분을 "가족처럼, 친구처럼" 따뜻하게 맞이하겠으며 항상 밝은 미소와 상냥한 목소리로 인사하겠습니다.
  • I 모든 행정서비스는, 신속·정확·공정하게 처리하여 고객의 만족을 추구해 드리겠습니다.
  • I 행정서비스 시행처리 과정 중 불편을 초래하였거나 부당한 사항이 발생하였을 경우, 즉시 시정·조치 및 보상해 드리겠습니다.
  • I 고객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고 매년 1회 평가를 받겠으며, 그 결과를 도서관 홈페이지 공지사항에 공개하여 행정서비스 품질 개선에 반영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서비스 이행표준」을 설정하고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서비스 이행표준

1. 시설면
  • 본관·별관 건물 안내도를 상세히 게시하여 고객이 원하는 자료실 및 사무실을 바로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모든 시설물은 매일 점검하여 깨끗하고 쾌적한 분위기를 유지하고 화장실 내 소모품은 수시로 확인하여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2. 인적 서비스면 : "친절5S"운동을 적극 실천하겠습니다.
  • Stand up : 고객님을 일어서서 맞이하여 인사하고,
  • Smile : 웃으며 인사하며
  • Speed : 신속하고
  • Smart : 정확하게 업무처리를 하여
  • Satisfaction : 최상의 행정서비스에 관한 만족을 드리겠습니다.
[방문 고객 서비스]
  • 전 직원은 명찰을 달고 고객이 필요한 용건을 빠른 시간에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여 책임감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직원좌석배치도」를 각 과별 출입구에 게시하여 고객의 용무와 관련한 담당자를 신속하게 찾을 수 있도록 안내하겠습니다.
  • 찾아온 고객에게는 「어서 오십시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고 인사하겠습니다.
  • 민원창구(도서관 운영지원과 내)에는 「고객전용석」과 신문을 별도 비치하여고객을 편히 안내하겠습니다.
  • 장애인이나 노약자가 방문할 경우 전화를 주시면 약속시간 5분전에 미리 입구에 나가서 안내해 드리며 필요한 자료를 찾을 경우 10분 이내에 안내하여 드리겠습니다.
  • 항상 밝은 미소와 복장을 단정히 하며, 깨끗한 이미지로 이용자를 친절하게 대하겠습니다.
  • 고객을 대할 때는 다른 업무처리 중에라도 대민 업무를 우선하여 처리해 드리기 위해 즉시 하던 일을 중단하고 고객의 말씀을 경청하겠습니다.
  • 자료실은 항상 주위 환경을 깨끗이 정리하여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전화 고객 서비스 - 2.2.2 Sense Call]
  • 전화는 항상 친절하고 정확하게 받도록 하겠으며 벨소리가 2회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겠습니다.
  • 전화를 받은 직원은 "감사합니다! 창원도서관 ○○과(실) ○○○입니다"라고 먼저 인사하겠습니다.
  • 통화 중에는 고객의 의견을 명확히 이해하기 위하여 고객이 말씀하시는 사항을 재확인하겠습니다.
  • 전화를 다른 직원에게 연결할 경우에는 고객으로부터 들은 요점을 전하고 바꾸어줌으로써 고객께서 같은 말을 되풀이하지 않도록 하겠으며 10초 이내에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 통화 희망자가 부재중인 경우에는 [Call Back 서비스]를 실천함으로써 전화를 건 고객의 소속, 성명, 용건, 전화 받은 날짜와 시간, 고객의 연락처 등을 메모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으며 고객이 요구하실 경우 근무시간이내에 원하는 장소와 시간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대화가 끝났을 때는 더 궁금하신 사항은 없으신지 확인 후 "감사합니다" 등 끝인사를 하고 고객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것을 확인한 다음 전화를 끊겠습니다.
[자료이용서비스]
가. 직접 방문하실 경우
  • 자료검색 및 이용에 대해 문의하시면 10분 이내에 친절히 안내하겠습니다.
  • 도서 대출카드는 10분 이내에 발급하도록 하겠습니다.
  • 자료를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1일 3회 이상 서가 상태를 점검하겠습니다.
  • 검색용 PC, 복사기, 사물함은 1일 1회 점검하겠습니다.
  • 훼손자료는 1주일에 3회 이상 보수 하겠습니다.
  • 무인 반납함을 이용하여 24시간 반납이 가능하도록 하겠습니다.
나. 전화로 문의하실 경우
  • 벨이 2회 이상 울리기 전에 받고, 소속과 이름을 명확하게 밝히겠습니다.
  • 문의내용에 신속히 안내하고 즉시 답변이 어려운 경우에는 30분 이내에 내용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다. 인터넷을 이용하실 경우
  • 24시간 중단 없는 검색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전자책 이용은 24시간 언제 어디서나 열람 가능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건의사항은 3일 이내에 답변하겠습니다.
[자료실별 대출 서비스]
가. 종합자료실
  • 일반도서 및 참고도서를 비치하고 책 정리는 매일 3회 이상 정리 점검하겠습니다.
  • 고객 편의제공을 위해 예약도서도착안내, 도서반납예정일안내 등 도서관 정보서비스를 SMS문자서비스로 제공하겠습니다.
  • 대출자료의 반납은 24시간 가능하도록 하겠습니다.(폐관시간 이후 무인반납함 활용)
  • 고객께서 희망하는 도서는 대출예약제를 통하여 반납 즉시 대출해 드리겠습니다.
  • 필요한 책이 소장자료가 아닐 경우 희망도서 신청제를 통하여 빠른 시일내에 구입하여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 원거리이용자 및 도서관방문이 어려운 고객을 위해 도서택배제도를 실시하겠습니다.
나. 유아·어린이자료실
  • 유아, 어린이, 자녀교육도서를 비치하고 잡지는 1개월마다 최신호로 교체하겠습니다.
  • 유아,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도서관 체험교실을 운영하겠습니다.
다. 연속간행물실
  • 연속간행물은 최신호를 비치하고, 과 월호는 1년간 보관하겠습니다.
  • 과 월호 잡지에 한해서 1회 2권 2주간 대출할 수 있습니다.
  • 최신 업데이트된 KS(한국산업규격)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 이용률이 많고 보존가치가 높은 신문은 매월 1회 제본하여 1년간 비치하겠습니다.
  • 그 외 과월 일간신문은 1개월 분을 열람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필요한 자료는 자유롭게 열람하실 수 있으며 복사도 가능합니다.
라. 멀티미디어실
  • 인터넷, 동영상 강의는 빠른 속도로 서비스가 되도록 계속 업그레이드 하겠습니다.
  • 주 1회 Network 점검, 각종 기기점검, 프로그램 업그레이드를 하겠습니다.
  • DVD 등 비도서자료 신간을 지속적으로 구입하고 예약 자료의 경우 SMS 문자 전송을 하겠습니다.
  • 전자책 및 웹 콘텐츠 이용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마. 시청각실
  • 각종 공연 및 대외행사에 불편이 없도록 상시 점검하겠습니다.
  • 매주 토·일요일 및 방학기간 중에는 영화상영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 매월 넷째주 토요일 오후3시에는 아동극(가족극 위주)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 세미나 및 강연회 등 문화행사를 개최하고 적극적으로 홍보 하겠습니다.
3. 평생학습지원 서비스 및 홍보면
  • 다양한 수요자 맞춤형 평생학습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지역주민 누구에게나 배움의 기회를 제공하여 열린 평생학습사회 구현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평생학습프로그램 참여자들의 만족도를 높이고자 전문 강사를 초빙하여 알찬강좌를 운영하겠으며 평생학습 수강생을 대상으로 연 2회 이상 고객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겠습니다.
  • 교육과 문화혜택으로부터 소외된 계층을 위한 평생학습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겠습니다.
  • 고객에게 평생교육 상담 및 최신의 평생교육정보를 제공 하겠습니다.
  • 평생학습프로그램 수강생을 대상으로 도서관 이용안내 및 각종 문화행사를 홍보하겠습니다.
4. 시정 및 보상조치
고객이 직접 방문이나 전화통화 시 불친절·불만족을 느꼈을 경우
  • 연락을 주시면 사실을 확인하여 해당 공무원에게 불찰이 있을 시엔 주의·교육을 시키고 즉시 고객에게 사과하도록 조치하겠으며
  • 1회 지적이 있을 때마다 경고를 주고,
  • 3회 이상 경고를 받은 직원에 대해 인사상의 불이익을 반드시 주겠습니다.
서비스면에서 불만족을 느꼈을 경우
  • 규정상 업무절차에서 만족을 느낄 수 없는 경우는 고객의 불만족 사항을 상세히 파악하여 즉시 그에 대한 자료를 제시하여 이해가 되도록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 직원의 실수나 착오로 업무처리에 착오가 발생하여 고객께서 두 번 이상 방문했을 경우에는 즉시 사실확인을 거쳐 우선적으로 처리토록 하고 고객께 정중히 사과하겠으며 대중교통비 및 전화요금에 상응하는 보상(5,000원 상당)을 해드리겠습니다.
5. 고객참여와 의견제시방법

우리 도서관에서는 고객 여러분의 애로사항 및 건의사항을 청취하고 불만족 및 불친절 사례을 신고·건의할 수 있도록 본관 1층과 별관 4층 벽면에 건의함을 운영하고 있으며 직접 담당부서를 방문하시거나 전화, 홈페이지를 통한 의견 청취를 수시로 하고 있습니다.

[불만족·불친절·건의사항·연락하실 곳]
  • 관 장 실 Tel.278-2810
  • 문헌정보과장 Tel.278-2830
  • 평생학습과장 Tel. 278-2820
  • 운영지원과장 Tel.278-2802
  • 창원도서관 홈페이지 주소 (cwlib.gne.go.kr)
  • 경상남도평생교육정보센터 홈페이지 주소 (www.gnle.go.kr)

처리결과는 1주일 이내에 회신하여 드리고 신속하게 시정 조치하겠으며, 특별한 사유로 인해 시정·조치가 어려운 경우에는 상기 기간내 그 사유를 알려드리겠습니다.

6. 고객의 알 권리 충족을 위한 정보제공

우리 창원도서관은 고객 여러분께서 도서관 이용에 관한 알 권리를 충족 시켜드리고자 본관 및 별관동 게시판을 수시로 정비하고 또한 홈페이지-정보공개 코너를 비롯한 공지사항 란에 도서관 이용안내 및 각종 문화행사에 관한 정보를 탑재함은 물론 신문 및 방송을 통하여 최선의 홍보 정책을 펼침으로써 이용에 불편하심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7. 고객만족도 조사 및 결과의 공표

매년 1회 설문조사실시를 통한 고객 여러분의 평가를 받겠으며, 결과는 홈페이지에 공표하고 고객 여러분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는 고객 여러분의 도서관이 되겠습니다.

8. 고객 여러분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창원도서관 전 직원은 고객 여러분께서 요구하시는 최고의 도서관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이 헌장을 제정하였습니다. 아낌없는 성원과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 고객 여러분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도서관 행정서비스를 받을 당연한 권리가 있고 이러한 권리를 적극적으로 행사하여야 합니다.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반드시 신청인의 주소, 성명을 실명으로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도서관 자료는 국가의 재산입니다. 훼손이나 분실 시에 본인이 직접 책임을 져야 하므로 자료를 대출받으신 고객 여러분께서는 반납기일을 꼭 지켜 주시기 바랍니다.
  • 자료실 및 열람실내에서는 다른 열람자에게 방해가 되지 않도록 휴대폰 사용 등은 자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불친절·불편 등 잘못된 점이 있으시면 즉시 알려주십시오. 발전의 계기로 삼겠습니다.
  • 자긍심을 가지고 모범적이고 성실하게 일하는 공무원은 사기진작을 위해 언제든지 알려주시거나 우리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하여 격려 메시지를 올려주시기 바랍니다. 다른 공무원의 본보기가 되도록 하여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도서관의 모든 시설물은 공용이므로 고객 여러분께서는 "시설물 아껴쓰기", "에너지 절약"에 적극 동참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